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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임노드
Chap 01. 컴퓨터 네트워크 시작하기 본문
Q1 : 컴퓨터 네트워크(=네트워크)의 정의는 무엇인가?
A : 여러 개의 장치가 마치 그물처럼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망
Q2 : 인터넷(internet)의 정의는 무엇인가?
A :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(네트워크의 네트워크)
Q3 :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를 그려보아라.
(호스트, 네트워크 장비, 통신매체, 메시지와 각 구성 역할)
A :
Q4 : 범위에 따라 네트워크를 분류하기도 하는데, 크게 A와 B로 구분한다.
A와 B는 무엇이며 그것들의 정의를 말하여라.
A : LAN(Local Area Network) - 가까운 지역을 연결한 근거리 통신망
WAN(Wide Area Network) - 먼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 통신망
Q5 : 메세지 교환 방식으로도 네트워크를 분류하는데, 대표적인 방식 중 하나인
'회선 교환 방식(circuit switching)'의 정의와 문제점을 말하여라.
A : 정의 - 메시지 전송로인 회선(circuit)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
(즉, 회선 교환 네트워크에서는 호스트들이 메시지를 주고받기 전에 두 호스트를 연결한 후 연결된 경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다.)
문제점 - 회선의 이용 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.
Q6 : 패킷 교환 방식(packet switching)은 무엇인가?
A : 회선 교환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한 방식으로, 메시지를 패킷이라는 작은 단위로 쪼개어 전송한다.
Q7 : 패킷(packet)은 무엇인가?
A : 네트워크 계층에서 송수신되는 메시지의 단위
Q8 : 패킷을 통해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?
A : 페이로드(payload)
Q9 : 페이로드와 더불어 패킷 앞에 포함되는 정보는 무엇인가?
A : 헤더(header)
Q10 : 때로 패킷 뒤에 포함되기도 하는 정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?
A : 트레일러(trailer)
Q11 : 네트워크의 패킷을 택배에 비유하자면,
'페이로드'와 '헤더,트레일러'는 무엇으로 비유할 수 있는가?
A : 페이로드 - 택배 안에 담을 물품
헤더,트레일러 - 택배 상자에 붙이는 송장
Q12 : 패킷의 헤더에 담기는 대표적인 정보는 무엇인가?
A : 주소(address) -> 송수신지를 특정하는 정보를 의미함
Q13 : 송수신지 유형별 전송 방식으로 대표적인 두 가지 방식을 말하여라.
A : 유니캐스트(unicast) -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송수신 방식으로, 하나의 수신지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식
송신지와 수신지가 일대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경우
브로드캐스트(broadcast) - 자신을 제외한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에게 전송하는 방식
Q14 : 네트워크에서의 언어와 같은 유사 개념으로, 노드 간에 정보를 올바르게 주고받기 위해
합의된 규칙이나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A : 프로토콜(protocol)
Q15 : 서로 다른 통신 장치들이 정보를 주고받으려면 무엇을 통해야 하는가?
A : 프로토콜(protocol)
Q16 : 네트워크 참조 모델(network reference model)처럼
통신 과정을 계층으로 나눈 이유를 두 가지 말하여라.
A : 1. 네트워크 구성과 설계가 용이하다.
2. 네트워크 문제 진단과 해결이 용이하다.
Q17 : OSI 모델의 7계층을 그리고, 계층별 역할을 작성하라.
A :
Q18 : OSI 모델과 TCP/IP 모델을 대응하여 설명하기 위해
TCP/IP 모델을 5계층으로 확장하여 기술하기도 한다.
확장된 TCP/IP 5계층 모델을 OSI와 비교하여 그려보아라
A :
Q19 : 한 단계 아래 계층은 바로 위 계층으로부터 받은 패킷에 헤더 및 트레일러를 추가해 나간다.
이렇게 송신 과정에서 헤더 및 트레일러를 추가해 나가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A : 캡슐화 (또는 인캡슐레이션, encapsulation)
Q20 : 네트워크에서 어떤 메시지를 수신할 때 캡슐화 과정에서 붙였던 헤더(및 트레일러)를
각 계층에서 확인한 뒤 제거해가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?
A : 역캡슐화 (또는 티캡슐레이션, decapsulation)
Q21 : 각 계층에서 송수신되는 메시지의 단위는 무엇인가?
A : PDU(Protocol Data Unit)
* 패킷도 PDU의 한 일종이라고 보면 된다.
Q22 : OSI 모델의 각 계층에서의 PDU를 각각 말하여라.
A : 응용, 표현, 세션 계층 - 데이터(data)
전송 계층 - 세그먼트(segment), 데이터그램(datagram)
네트워크 계층 - 패킷(packet)
데이터 링크 계층 - 프레임(frame)
물리 계층 - 비트(bit)
Q23 : 트래픽(traffic)은 무엇인가?
A : 네트워크 내의 정보량
Q24 : 과부하(overhead)에 대해 설명하라.
A : 특정 노드가 특정 시간 동안 처리해야 할 정보가 많아 발생하는 현상이다.
트래픽이 몰린다고도 표현하며 이로 인해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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